교육행정서비스헌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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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정서비스헌장 이란?
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고객 생활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서비스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서비스 이행 기준과 내용, 제공방법, 절차, 잘못된 상항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정해 공표하고, 이의 실현을 고객들에게 문서로써 약속하는 제도입니다.
전라남도목포교육지원청 교육행정서비스헌장
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목포교육
전라남도목포교육지원청에서는 교육행정서비스가 고객에게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하고 공정하고 신속한 교육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.
- 1. 우리는 모든 고객의 업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- 2. 우리는 모든 고객의 업무를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- 3.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의 마음을 기쁘게 해드리겠습니다.
- 4. 우리는 업무처리과정에서 불편을 드렸거나,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하고 적절한 보상을 해드리겠습니다.
- 5. 우리는 우리의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겠으며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.
교육행정서비스 이행표준
교육가족을 맞이하는 자세
- 1. 우리 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신 경우
- 가. 직원의 사진, 담당업무와 함께 좌석배치도를 각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바로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- 나. 모든 직원은 책상 위에 명패를 비치하여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도록 하겠습니다.
- 다.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 항상 “어서 오십시오.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? 자리에 앉으십시오.”라고 인사하겠습니다.
- 라. 다른 업무 처리 중에 방문하신 고객을 맞이한 때는,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.
- 마. 업무처리 담당자가 부재 시에는 업무대리자를 지정 운영하여 업무를 처리하겠으며, 업무대리자가 처리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용건을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직접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- 바. 고객께서 몸이 불편하시거나 작성 방법을 모르실 경우에는 담당공무원이 함께 고객의 서류를 작성하겠습니다.
- 사. 우리교육지원청 방문 전에 전화로 신청한 제증명 민원은 방문시 본인 확인 후, 10분 이내에 찾아가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.
- 2.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
- 가. 전화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전화를 받을 때는 “안녕하십니까. 목포교육지원청 □□과 ○○○입니다. 반갑습니다.”라고 먼저 인사하고 통화를 마칠 때에는 “감사합니다. 좋은 하루 되십시오.”라고 말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- 나.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반드시 용건과 연락처를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- 다.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해당 직원에게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으며,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(10초 이상)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바람직한 고객업무 처리 자세
- 1. 고객의 서류는 접수와 동시에 담당자가 처리계획을 알려 드리겠습니다.
- 2. 민원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처리하겠습니다.
- 3. 처리기간이 10일 이상 걸릴 경우에는 중간처리 상황을 전화나 SMS(문자서비스) 또는 서면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.
- 4. 민원의 처리결과만 알려드리는 것이 아니라, 처리지연 및 불허가 민원의 경우 그 사유를 알려드리며 대안을 제시하여 드리겠습니다.
과 | 팀 | 주요업무 | 전화번호 |
---|---|---|---|
교육지원과 | 유초등교육팀 | 장학일반, 유초등교육·인사, 특수교육 | 061)280-6610~6 |
특수교육지원센터 | 특수교육대상자 선정·배치, 상담 | 061)280-6481~8 | |
중등교육팀 | 중등교육·인사, 대학수학능력시험, 중·고등학교 전·편입학 | 061)280-6620~4 | |
학교혁신팀 | 혁신교육, 마을학교, SW교육, 학부모교육 | 061)280-6630~3 | |
체육복지팀 | 체육·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, 다문화교육, 영재교육 | 061)280-6640~3 | |
보건급식팀 | 학교 보건·급식 | 061)280-6650~3 | |
행정지원과 | 행정팀 | 지방공무원인사, 감사, 청렴 및 부패방지, 연금, 민원 | 061)280-6660~7 |
교육협력팀 | 예산, 학생수용, 학교운영위원회, 유치원인가, 학원·교습소관리, 개인과외, 공익법인 | 061)280-6670~6 | |
재정지원과 | 교육재정팀 | 계약, 지출, 급여, 물품, 재산 | 061)280-6410~5 |
시설팀 | 시설사업 | 061)280-6420~5 | |
학교지원센터 | 생활인권팀 | 학교폭력, 생활인권 | 061)280-6460~5 |
Wee센터 | 개인심리상담, 심리검사, 특별교육 | 061)280-6490~7 | |
학교지원팀 | 방과후학교, 교육공무직관리 | 061)280-6470~6 |
민원처리 불만족 신고센터 운영
우리 교육지원청 교육행정서비스의 문제점이나 불친절, 불만족한 사항, 시정ㆍ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문서, 전화, 우편, FAX, 홈페이지 등으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.
고객만족도 조사공표
연 1회 정기적으로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한 평가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조사 결과 잘못된 점은 바로 개선하겠습니다.
시정 및 보상조치
교육행정 민원처리 시 정당한 사유 없이 민원서류 지연처리 및 부당대우ㆍ불친절한 서비스ㆍ행정착오로 인한 불이익 발생 시 시정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. 서비스 이행기준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와 공무원의 행정 착오로 다시 방문하신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5,000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 등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.
알 권리의 보장
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- 행정정보공개절차
- 청구서제출 → 청구서 접수 (민원담당 접수) → 청구서 이송 → 정보공개여부 결정→ (10일 이내) → 공개․비공개결정 통지 → 수수료 징수 → 공개
전라남도목포교육지원청 민원사안별 처리기간
구분 | 민 원 사 무 명 | 처 리 기 간 | 신청방법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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접수(경유) | 처리(협의) | 계 | |||
공통 | 진정 | 7일 | 7일 | 방문, 전화, 우편,모사전송, 컴퓨터 | |
건의 | 14일 | 14일 | 〃 | ||
질의 | 7일 | 7일 | 〃 | ||
확인 | 즉시 | 〃 | |||
사실확인 | 즉시 | 〃 | |||
재직(퇴직,경력)증명 | 즉시 | 〃 | |||
실적증명(공사,제조) | 즉시 | 〃 | |||
공사기성고증명(공사실적증명원) | 즉시 | 방문, 우편 | |||
원천징수영수증 | 즉시 | 〃 | |||
법인 | 법인설립허가 | 4일 | 10일 | 14일 | 〃 |
법인정관변경허가 | 5일 | 5일 | 〃 | ||
법인기본재산처분허가 | 3일 | 5일 | 8일 | 〃 | |
유치원 | 유치원 설립계획서 인가 | 2개월 | 2개월 | 〃 | |
유치원 설립인가 | 2개월 | 2개월 | 〃 | ||
유치원 위치 변경인가 | 15일 | 15일 | 〃 | ||
유치원 폐지인가 | 5일 | 5일 | 〃 | ||
유치원 설립자 변경인가 | 5일 | 5일 | 〃 |
각 팀별 민원업무 현황
구분 | 민 원 사 무 명 | 처 리 기 간 | 신청방법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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접수(경유) | 처리(협의) | 계 | |||
초ㆍ중학교 | 초·중학교 설립인가 | 3개월 | 3개월 | 방문, 우편 | |
초·중학교 목적명칭 변경인가 | 14일 | 14일 | 〃 | ||
초·중학교 위치 등 변경인가 | 8일 | 8일 | 〃 | ||
초·중학교 폐지인가 | 10일 | 10일 | 〃 | ||
학원ㆍ교습소 | 학원설립등록 | 8일 | 8일 | 〃 | |
학원의 변경등록 | 7일 | 7일 | 〃 | ||
학원설립자의 변경등록 | 7일 | 7일 | 〃 | ||
학원의 변경등록(위치변경) | 7일 | 7일 | 〃 | ||
학원 휴원ㆍ폐원 신고 | 1일 | 1일 | 〃 | ||
학원의 조건부 등록 | 7일 | 7일 | 〃 | ||
조건부 학원의 시설설비완성신고 | 7일 | 7일 | 〃 | ||
교습소 신고 | 5일 | 5일 | 〃 | ||
교습소 변경신고 | 3일 | 3일 | 〃 | ||
교습소 변경신고(장소) | 3일 | 3일 | 〃 | ||
교습소 폐소신고 | 1일 | 1일 | 〃 | ||
개인과외 교습자 신고 | 3일 | 3일 | 〃 | ||
개인과외 교습자 변경신고 | 3일 | 3일 | 〃 | ||
개인과외 교습중지 신고 | 1일 | 1일 | 〃 |
구 분 | 민 원 업 무 명 | 담 당 부 서 | 비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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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지원과 | 중학교 전ㆍ입학 관리 | 중등교육팀 | |
고등학교 전ㆍ입학 관리 | 중등교육팀 | ||
행정지원과 | 정보공개, 연금ㆍ퇴직금 관련 | 행정팀 | |
각종 증명 발급, 진정, 질의 | 행정팀 | ||
유치원 설립 ․ 폐지 및 운영 사항 | 교육협력팀 | ||
초ㆍ중학교 설립 ․ 폐지, 학구조정 | 교육협력팀 | ||
학원 관리 | 교육협력팀 | ||
교습소, 개인과외, 법인 관리 | 교육협력팀 | ||
재정지원과 | 시설공사 관리 | 시설팀 | |
계약 관리 | 교육재정팀 | ||
학교지원센터 | 학교폭력 | 생활인권팀 | |
방과후학교, 교육공무직 관리 | 학교지원팀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