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정보

사업개요

  • 홈 > 교육정보 >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> 사업개요
  • 화면 크게
  • 화면 작게
  • 인쇄하기
  •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새창열림
  • 트위터로 공유하기

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란?

학력증진
건강한 신체, 정서 발달
문화욕구 충족
자아 존중
  • 학교가정지역사회
  • 복지프로그램
  • 전인적 성장
  • 학습프로그램
  • 목포교육청
  • 목포시청 등 관공서
  • 복지기관
  • 의료기관
  • 지역대학
  • 민간기업
  • 지역아동센터
  • 문화기관
  • 상담기관
사업목적
학교가 지역사회와 함께 도시지역 저소득층 자녀에게 학습, 문화체험, 신체·정신적 건강 등 삶의 여러영역을 지원하여 전인적 성장을 추구하는 사업 입니다.
추진배경
계층간 소득 격차의 심화, 가정의 기능 약화, 급격한 도시화 등에 의해 초래되는 사회통합의 위기에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성 증대- 지역의 경제적 여건 차이로 인한 교육 여건의 격차 또한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교육ㆍ문화적 조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도시 저소득층 밀집 지역의 교육 및 문화적 기회의 불평등 완화 정책 추진이 시급한 실정

추진체계

  • KEDI 중앙연구지원센터
  • 교육과학기술부
  • 중앙 교육복지정책협의회
  • 타부처
  • 시도 연구지원센터
  • 시도 교육청 전담팀
  • (프로젝트 조정자)
  • 광역 교육복지정책 협의회
  • 광역 자치단체
  • 지역 연구팀
  • 지역교육청 사업 전담팀(프로젝트 조정자)
  • 지역사업 운영협의회
  • 기초 자치단체
  • 대학교(협의)
  • 초등학교
  • 중학교
  • 고등학교
  • 복지관련 기관 및 단체
  • 가정
  • 학교 전담부서
  • (지역사회교육 전문가)
  • 공부방, 상담기관, 자활기관 등 각종시설 및 단체
  • 민간기업 등(협약)
  • 유치원
  • 보육시설
  • 청소년(문화)관련 기관 및 단체

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주요 프로그램

  • 01 학습영역
    • 기초 학력지도 및 소집단별 학습지도
    • 방과 후 공부방 운영
    • 독서치료, 독서지도 등
  • 02 복지영역
    • 교육복지실 운영
    • 건강·의료지원
    • 저소득층 학생 학교생활 지원
    • 주말·방학교실 운영
  • 03 문화. 체험 영역
    • 캠퍼스 투어, 진로 탐색프로그램
    • 교육과정과 연계한 문화체험활동
    • 사제동행 프로그램 등
  • 04 영. 유아 영역
    • 문화활동 및 체험학습 프로그램
    • 영·유아 교육·보육 지원, 놀이 및 미술치료
    • 공동사업 프로그램 지원
  • 05 심리. 정서 영역
    • 개별·집단 상담
    • 또래관계향상 프로그램
    • 아동 상담실 운영 및 미술치료
    • 학교 부적응 및 문제행동 예방 등
  • 06 지원 영역
    • 지역교육복지공동체 구축·운영
    • 교육복지자원센터 운영
    • 교육·연구 및 연수 지원
    • 교육복지 홍보
    • 사례관리 지원

참여학교(기관) 실무지원 담당자

참여학교(기관) 실무지원 담당자
학교명 담당자 연락처 학교명 담당자 연락처
목포교육지원청 김미혜 061-280-6634 목포여자중학교 김수지 061-244-0164
목포북교초등학교 황 진 061-243-8105 목포중앙여자중학교 김재화 061-281-8159
목포서부초등학교 박애연 061-244-1444 목포항도여자중학교 김세라 061-274-1831
목포중앙초등학교 오현주 061-244-2144 문태중학교 문정희 061-803-3824
목포유달초등학교 정미경 061-244-3017 목포홍일중학교 주순희 061-242-7780
목포상동초등학교 천효신 061-273-2770 목포덕인중학교 강은정 061-240-6308
목포용해초등학교 박청강 061-279-0116 목포정명여자중학교 김은희 061-240-3148
목포제일중학교 제미정 061-273-6436 목포혜인여자중학교 이선주 061-240-6511
목포유달중학교 임선희 061-277-5550 목포영화중학교 오소희 061-800-8152
목포청호중학교 박은영 061-279-0804 . . 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