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개요
학생의 배움과 학교 교육 혁신을 위하여 교원이 함께 연구하고 실천하며 성장을 꿈꾸는 자발적 학습공동체
운영 목적
- ·역량중심 수업과 교육과정 운영
- ·학교의 민주성과 자율성 강화
- ·공감과 소통의 학교문화 조성
- ·소통과 협력의 교육자치 실현
핵심 요소
동료성ㆍ자발성ㆍ전문성ㆍ학생의 배움과 성장 추구
추진 방향
- ·동료성을 바탕으로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 문화 조성
- ·교원의 자발성을 바탕으로 수업과 관계에 대한 성찰
- ·교원이 지속적으로 연구ㆍ실천하는 학교문화 조성
구성 체계
구분 |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 |
---|---|
개념 | 단위학교를 중심으로 학교 내 교직원들로 구성 |
구성 단위 | 학교 단위, 학년 단위, 교과 단위, 주제 단위 |
대상학교(기관) | 우리청-유치원(단설, 병설), 초등학교, 중학교도교육청-고등학교, 특수학교 |
구성원 | 교직원 5명 이상※ 교원(교장, 교감 포함), 교육행정직원, 교육공무직원 등을 포함 권장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