영역 | 프로그램명 | 내용 | 시기 | |
---|---|---|---|---|
학생 정서지원 One stop 서비스 | 진단(심리평가) |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실시하여 학생 심리이해 증진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 | 연중 | |
개인·집단상담 | 개인이 희망신청하거나 학교가 의뢰한 학생에 대한 개인상담 및 집단프로그램 제공 | 〃 | ||
치료 및 연계 | 병원(심리)치료비 지원 | 임상적 치료를 필요로 하는 학생에 대해 정신과 진료·종합(심리)검사·약물치료·매체상담(놀이,언어,미술 등)등의 치료비 지원 | 〃 | |
지역사회자원 연계·관리 | 지역사회 내 다양한 복지 자원 발굴 및 관리로 위기사례 별 맞춤형 연계를 통한 심리·복지 서비스 제공 | 〃 | ||
복지사례 방문상담 및 관리 | 복지 사각지대 위기사례 발굴 및 복지 관련 방문상담(내방,학교·가정)으로 복합적 욕구해결을 위한 복지 서비스 조정·연계 및 모니터링 | 〃 | ||
위기학생 상담지원 | 상담주간 운영 | 이용자 중심의 상담서비스 제공 및 기반조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| 3월, 9월 | |
학업중단 예방지원 | 학교에서 의뢰한 학업중단 예상 학생의 전문상담을 통한 학업중단예방 프로그램 | 학기 중 | ||
학교폭력위기지원 | 학교에서 의뢰한 적응위기 및 학교폭력 가해 관련 등 학생·학부모 특별위탁 프로그램 | 연중 | ||
Wee닥터 자문의 | 정신건강 전문의 현장방문을 통한 위기학생 면담 및 학부모·교사 자문 서비스 제공으로 잠재적 위기학생에 대한 지원 및 관리 | 학기중 | ||
학생 위기관리지원시스템 | 학생 위기신호에 대한 신속한 인지와 사안발생 시, 적극적 지원을 통한 위기관리 능력 향상 | 연중 | ||
지역사회 연계 | 상담자원봉사자 | 지역사회 인적자원의 교육·재능기부 활동을 통한 학생 통합안전망 구축 및 Wee프로젝트 운영 지원 | 연중 | |
행복 멘토링 ‘샘-품’, ‘맘-품’ | 학교부적응, 복지사각지대 학생에 대한 정서적지지 및 케어를 위한 교원 또는 지역 멘토와의 1:1 멘토링 | 4월~12월 | ||
특색 프로그램 | 부모자녀 체험프로그램 | 울타리적 가족기능 회복을 위한 체험프로그램 운영 | 매월 | |
방학 중 캠프 | Wee센터 및 클래스 이용학생 대상으로 진행하는 상담 추수지원 프로그램 | 방학중 | ||
학교상담 운영지원 | 순회상담 | 전문인력 미배치교를 대상으로 의뢰한 학생에 대한 개인상담 및 집단프로그램 제공 | 학기중 | |
상담전문인력 연수·협의회 | 단위학교상담 사례 및 프로그램 공유 등을 위한 전문인력 협의회 운영 | 격월 | ||
Wee클래스 컨설팅 | 학교상담 운영에의 개선·보완을 통한 상담활성화 | 연중 |